본문 바로가기
건강&라이프

바나나 주요 영양소 효능과 보관방법

by E스타일 2022. 11. 6.

바나나는 변비의 개선과 피로 회복이 기대할 수 있는 영양소가 포함되는 과일입니다. 주요 영양소는 식이섬유, 칼륨, 비타민, 당질, 마그네슘, 폴리페놀 등이 있습니다. 영양이 풍부한 바나나를 오래도록 맛있게 먹기 위해 보관방법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바나나 주요 영양소와 효능

도마위에 바나나를 썰어놓은 사진
바나나 주요 영양소

- 식이섬유
- 칼륨
- 비타민
- 당질
- 마그네슘
- 폴리페놀

 

식이섬유

식이섬유는 사람의 소화 효소로는 분해하지 못하는 성분으로 변통을 개선하거나, 당질 등의 흡수를 편안하게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바나나는 식이섬유를 포함하기 때문에 변비 개선과 혈당 상승을 완만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에는 장 내 유해물질이나 콜레스테롤을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된 바나나를 먹으면 장 내 환경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칼륨

칼륨은 사람에게 꼭 필요한 성분으로 미네랄의 일종입니다. 체내의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여분의 염분을 배출하기 때문에 부종이나 고혈압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칼슘의 단점은 수용성 때문에 삶는 경우 영양소가 해칠 염려가 있지만, 주로 바나나는 생으로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칼륨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바나나는 비타민B 군을 많이 포함한 과일입니다. 비타민 B군은 주로 당질이나 단백질, 지질 대사를 돕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에 함유된 비타민 B군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비타민 B1: 당질 대사를 돕는다
- 비타민 B2: 지질 대사를 돕는다
- 비타민 B6: 단백질의 신진대사를 돕는다
- 나이아신: 지질과 아미노산의 대사를 돕는다
- 엽산: 세포의 생산과 재생을 돕는다

비타민 E군은 영양소의 대사를 돕는 것 외에 피부와 손톱, 모발 등의 건강을 유지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바나나에 함유된 엽산은 세포의 생산과 재생을 돕는 영양소로 태아의 성장에 필수적인 영양소가 되고 있습니다. 비타민 B1과 엽산은 조리에 의해 손실되기 쉬운 영양소이지만 바나나는 생으로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영양소 손실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당질

사람이 활동하는 에너지의 근원이 되는 영양소입니다. 바나나에는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온화하게 흡수되기 때문에 혈당 상승을 걱정하는 분들에게도 바나나는 먹기 좋은 과일입니다. 또한 바나나는 포도당과 과당, 전분 등 다양한 종류의 당질을 포함하고 각각의 당질은 소화 흡수되는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바나나는 지속력 있는 에너지원으로도 우수합니다.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뼈와 치아 건강 유지에 필수적인 미네랄로 약 300가지의 효소에 작용하면서 칼슘과 함께 근육의 움직임을 조절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상적인 혈액순환을 유지하는 역할도 있습니다. 

 

폴리페놀

폴리페놀은 식물에 포함된 쓴맛과 색소 성분으로 항산화 작용이 있어 노화와 생활습관병의 요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줍니다. 바나나는 익을수록 폴리페놀이 늘어나기 때문에 폴리페놀의 건강 효과를 기대할 경우에는 바나나를 익혀 갈색 반점이 늘어난 것을 먹도록 합시다.

 

 

 

2. 맛을 놓치지 않는 3가지 보관방법

 

상온 보존

바나나의 원산은 열대 지역이며 추운 환경을 싫어하기 때문에 상온 보존이 기본입니다. 14도~20도 정도로 바람이 잘 드는 곳에 보존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를 놓는 방법도 있습니다. 바나나를 거꾸로 산 모양으로 세워둔다면 접촉면이 줄어들어 오랫동안 보관이 가능합니다. 

 

한 개씩 분리해서 보관

바나나는 1개씩 분리해서 보관할 경우 맛있는 상태가 오래갑니다. 바나나에 함유된 에틸렌 가스에는 스스로의 숙성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고, 바나나가 서로 달라붙는 송이 상태에서는 바나나끼리의 에틸렌 가스에 의해 숙성을 앞당겨 버립니다. 그래서 바나나를 하나씩 떼어내면 에틸렌 가스를 발생시키지 않기 때문에 맛있는 상태를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계절에 따라 보존 방법을 바꾸는 것

● 여름철 보존 방법

여름에는 기온이 높고 바나나의 숙성도 빠르게 진행되므로 먹을 때를 놓치지 않도록 냉장보관이 좋습니다. 원하는 상태까지 익으면 바나나를 신문지에 싸서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숙성 속도가 느려져 먹을 때의 상태가 조금 더 오래갑니다. 신문지로 싸서 적당한 습도를 유지하고 냉기가 직접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 겨울철 보존 방법

겨울철에는 바나나를 신문지로 거실에 보존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에는 방의 온도도 낮아지기 때문에 숙성이 늦어지기 쉽지만 비교적 따뜻한 방이라면 겨울철에도 숙성이 진행됩니다. 

댓글